'2019/07/1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07.10 뽑히는 글쓰기

뽑히는 글쓰기

2019.07.10 23:44 from Book

 

누군가 능력을 선물한다면 그 무엇보다 "글쓰기 능력"을 달라고 할 것이다. 이놈의 글은 어떤 형태로든 35년 이상은 써왔을 텐데 참으로 남루하기 짝이 없다. 어린 시절 영화 동호회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비평이라는 것도 흉내 내어 보기도 하고 블로그도 나름 오랫동안 써왔음에도 고작 이 모양이다. 이쯤이면 확실히 재능이 없음은 증명되었다. 하지만 그럴수록 더 잘 쓰고 싶다는 욕망은 커져만 갔다. 원래 목표는 매일이었지만 드문드문 페이스북에 올리는 글도 나에게는 공개된 공간에 써보는 글이라는 일종의 연습이기도 하다. 그런데 고작 이 정도의 노력으로는 큰 성취가 없다. 시간은 없고 조바심은 커서 어쩌면 이 책에도 손을 댄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글쓰기에 대한 실용서다. 제목 부터가 "뽑히는 글쓰기"이고 부재가 언론사, 공기업, 대기업 시험용 처방전 글쓰기이다. 쉬운 스킬을 바로 손에 넣어 써먹어 보고 싶은 마음을 딱 끌만하다. 실제로 목표가 명확한 상황에서는 유용하기도 하고 글쓰기라는 것이 어떤 면에서는 목표를 막론하고 통용되는 원칙들이 존재하는데 그 관점에서도 잘 정리된 부분이 있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니 절대적으로 쓰는 양이 부족하고 글을 써내기 위한 지식의 빈곤이 더 문제라는 점을 절감했다. 아마도 이 문제의 인식이 이 책을 읽은 가장 큰 성과인지도 모르겠다. 

 

아주 예전에 첫 책을 학교 선배에 묻어서 낼 뻔한 적이 있는데 짧은 시간이었지만 너무 고통스러웠다. 내가 가진 실력이 가장 밑바닥까지 드러나는데 그 얕음에 까무러치게 놀랐고 그 상태에서도 어쩔 수 없이 써야 한다는 고통은 상상 이상이었다. 솔직히 너무 부끄러웠다. 그 모양이니 책이 나오지도 않았지만 그때 책을 내야겠다는 생각은  단박에 포기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그때 부터 지금까지 잘쓰고 싶다. 언제 즈음이면 그렇게 될까? 

Posted by honeybadger 트랙백 0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