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04.22 풀꽃도 꽃이다

풀꽃도 꽃이다

2019.04.22 00:45 from Book

 

고등학교 시절에 누구나가 다 읽던 "태백산맥"이후 "조정래" 작가의 책을 읽은 적은 없다. (뭐 원체 소설을 즐기는 스타일이 아니기도 하고...) 아마 16년, 이 소설이 출간될 즈음에 "조정래" 작가의 신작이라는 이유로 주문을 했던 것 같고 이제야 펼치게 되었다. 

 

우선 현 시점 한국의 교육 현실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놀랐다. 70대의 "조정래" 작가는 여전히 한국의 문제를 고민하고 그의 글을 통해 지금도 문제제기를 하고 있었다. 얼마 전 큰 화제가 되었던 "스카이캐슬"보다 더 현실적인 한국의 교육 현실이 이 소설에 담겨 있다. 

 

이 책은 은유나 상징과 같은 소설의 여유(?)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태백산맥의 문체와 표현이 어떠했는지 지금은 기억나지 않지만 이 소설에서 문학 작품으로서의 글과 표현의 재미, 아름다움을 찾기는 어렵다.  직접적으로 문제와 사건을 이야기한다. 어떤 면에서는 소설의 형태를 띠고 있는 기사와 같다. 그래서 더 대한민국의 교육 문제에 대한 작가의 분개와 조바심이 체감된다. 

 

이 소설을 읽고 나 또한 두 아이의 어버지로서 교육에 대해 생각해본다. 소설에 등장하는 부모들과 나는 과연 얼마나 다를까? 지금이야 아닐 것 같지만 동일한 사건과 상황 앞에서도 나는 다를 수 있을까? 아니 결국 결단과 용기, 신뢰의 문제가 아닐까? 자신이 없다. 소설에서 소개한 다음의 글을 이정표로 삼아야겠다. 

 

"어린 자식이 있다면 최선의 능력을 다해 돕고 지도하고 보고해야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공간을 허용하는 일이다. 존재할 공간을. 아이는 당신을 통해 세상에 왔지만 '당신의 것'이 아니다. 

 

소설로서의 재미는 크지 않지만 아이를 둔 대한민국의 부모라면 한번 정도는 읽어봐도 좋을 책이다. 

Posted by honeybadger 트랙백 0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