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M 신규 멤버 모집을 진행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고 지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래 RIM의 운영방향 그리고 활동에 대해서 동의하고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갖고 계신 분들만 지원해 주시길 거듭 부탁 드립니다.

 

아래 내용에 대해서 동의하시고 적극적인 참여의지가 있으시다면 제 메일 skywalker@mktarcadia.com 로 다음의 내용을 작성해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1. 성명

2. 소속회사/ : 현재 속해 계신 회사와 팀(조직)을 적어주세요.

3. 나이

4. 담당업무: 회사에서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5. 자기소개: 자유롭게 본인에 대해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6. 휴대폰

7. 이메일

 

보도 듣지 못한 사람에게 구체적인 프로파일을 공개하시는 것이 부담되실 줄 압니다. 먼저 의기투합을 요청한 저의 프로파일을 공개하는 것이 예의이겠으나 공개적인 포스트에서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저에 대해서 공개하는 것이 부담스러워서이니 널리 이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만약 너의 신상이 공개되지 않으면 신뢰감이 들지 않는다라고 생각되시는 분은 제 블로그 프로파일에 있는 연락처로 전화를 주셔도 됩니다. 메일을 주시면 저도 바로 저에 대해서 상세하게 인사 드리겠습니다.

High School Musical 4
High School Musical 4 by Beni Ishaque Luthor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0. 들어가며: 기간 RIM 활동에 대한 반성  

RIM 모임이 2010년 초에 생겼고 지금까지 8~9개월 정도 활동이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현 시점에서 모임이 얼마나 활성화가 되었고 어떤 성과가 있었는가? 생각해 보면 너무 미진한 것 같습니다. 모임을 주최한 저의 책임이 일단 너무 크다는 반성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보다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생각하기에 앞으로 RIM에 대한 방향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의해서 그에 맞게 활발하게 운영하고자 합니다.

 

우선 RIM의 모임 활성화가 왜 잘 되고 있지 않은가?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2가지로 정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모임의 방향이나 활동이 너무 구체적이지 않았다는 점이 될 것 같습니다. 여러 분야의 다양한 사람들이 인사이트라는 키워드 하나로 다양한 이야기를 한다는 최초의 취지는 그 나름의 장점을 갖지만 또 모임의 정체성을 모호하게 만들었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좀 더 범위를 좁혀서 재정리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모임을 꾸려나가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자발적인 참여의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모임은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 누구나가 활동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그것을 기반으로 하지 않을 경우 모임은 이름뿐인 모임이 되기 쉽습니다. 물론 대부분 직장 생활을 하시기 때문에 갑작스런 이슈가 발생을 하고 또 너무 바쁘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고요. 그렇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모두가 냉정하게 RIM이 개개인에게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고민하고 책임과 의무라는 조금은 무거운 부분도 생각해야 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그 동안 멤버 구성에 대해서 어떠한 제약조건도 만들지 않았지만 최소한의 기준은 만들어져야 한다 생각합니다.

 

이러한 큰 2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모임의 성격 활동 및 기타사항을 재정의해 보았습니다.


18: Full Circle
18: Full Circle by Anna Ga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1. RIM의 비전

RIM은 마케팅리서치 방법론, 비즈니스 문제해결방법론, 사회 트렌드 분석을 구성원이 공유함으로써 서로간의 통찰과 지식의 증대를 통해 인사이트 숙련자(Maven)이 되고자 하는 이들의 모임입니다. 

초기에 비해서 리서치, 문제해결, 사회 트렌드 분석과 같이 비즈니스 이슈에 조금 더 집중하고자 합니다.

 

 

2. RIM의 주요 활동

발표모임, 팀블로그 운영, 서적 출판, 세미나 개최 등 초기에 논의된 여러 활동들이 있지만 모임이 안정화 될 때까지 우선 발표모임을 중심으로 가져가고자 합니다.

 

1) 발표모임

월별로 2명이 주제를 정해서 발표를 하고 이에 대해서 참석자들이 토의하는 형태로 진행합니다. 발표 주제는 다음의 3가지 주제 중 발표자가 자유롭게 선정합니다. 역시 모임의 성격의 변경과 함께 주제도 조금 한정해서 진행합니다.

①마케팅리서치 방법론 혹은 관련 지식 및 노하우

②컨설팅 기법이나 문제해결 기법과 관련 비즈니스 문제 해결 방법론

③마케팅적, 비즈니스적 시각에서 사회 트렌드 분석을 통한 시사점

 

특별한 일정상의 이슈(추석 등의 연휴나 기타 특별한 사유)가 없을 경우 매월 셋째 주 수요일 8시에 강남역 근처에서 진행합니다. 발표자는 발표 횟수가 적은 순으로 고르게 진행합니다. 발표 모임은 기본적으로 RIM의 구성원이라면 적극적인 참여가 전제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불참 시 활동 상의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팀블로그

발표자는 자신이 발표한 주제에 대해서 글로 정리한 후 팀블로그 및 카페에 게재해야 합니다. 발표를 하지 않았어도 팀블로그에 올리고 싶은 글이 있다면 자유롭게 게재도 가능합니다. 또한 팀블로그에는 RIM 활동에 대한 주요 히스토리들이 정리 됩니다.

 

3) 온라인카페

네이버에 있는 온라인 카페는 구성원들간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장입니다. 구성원은 카페를 통해서 서로 커뮤니케이션도 하고 자료도 교환하며 카페 활동에 대한 공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비공개 카페이지만 향후에는 공개 카페로 전환되며 계속된 발표 모임 불참이 진행된 멤버는 일부 게시판 및 자료실 접근 권한이 제한됩니다.

 

4) 벙개모임

1회 발표모임으로 구성원들간의 친목증진에 무리가 있다 판단이 되어 매월 첫째 주 수요일에 벙개 모임을 진행합니다. 특별한 활동은 없으며 친목증진과 소통 목적으로 진행되며 자유롭게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5) TFT-Mission

멤버들 간에 공동으로 준비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별도의 프로젝트 일수도 있고, 공모전 참여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활동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특정 멤버의 이슈제기에 따라 자연스럽게 구성될 수 있습니다.

 
Mideast Iran Presidential Elections
Mideast Iran Presidential Elections by "SIR: Poseyal : KNIGHT of the DESPOSYNI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3. RIM 멤버 가입 및 유지

 

현재 (2010 10) RIM 멤버는 총 11명입니다. 소수정예를 목표로 했지만 모임의 활성화를 위해서 일정 시기까지 신규멤버 가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신규 멤버는 다음 3가지 방법을 통해서 모집하고자 합니다. , RIM의 활동 방향과 적극적인 참여 동의가 있는 경우에 신규 멤버의 자격을 갖게 됩니다.

 

1) mktarcadia.com 혹은 팀블로그를 통해 참여의사를 밝힌 경우

제 개인 블로그이지만 현재 RIM 멤버의 대다수가 제 블로그를 통해 함께 하게 되었고 현재도 참여 의사를 밝히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동안 참여의사를 밝혀주신 분들을 시작으로 RIM에 참여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동의 과정을 거쳐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팀블로그에 컨텐츠가 업데이트 되면 해당 블로그를 통해서도 참여 의사를 밝히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2)멤버 추천의 경우

정식 멤버가 신규 멤버를 추천할 경우를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RIM의 활동과 방향에 대해서 동의가 전제 되어야 하며, 추천하는 멤버가 추천하는 대상이 본 모임과의 적합성을 고려해 추천해 주시기를 기대 합니다.

 

3)온라인 카페

 향후 온라인카페도 공개카페가 될 것이기 때문에 카페를 통해서도 가입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멤버 자격 유지에 관하여

자유로운 성격을 가진 모임에서 자격 유지 같은 딱딱한 주제를 넣는 것이 어색하지만 기간의 활동을 고려할 때 모임이 부담 되는 멤버는 실제 활동의 의미가 없고, 활발히 참여하는 멤버에게도 일정 정도의 피해를 주고 있다 판단됩니다. 따라서 자격 유지에 대해서 기준을 정하고자 합니다.

-발표 모임은 3개월에 1회는 필수적으로 참석해야 합니다. 연속으로 3개월 불참할 경우 자동적으로 멤버 자격이 상실됨. 구체적으로는 카페 일부 게시판 자료실에 대한 접근 권한이 제한 받게 됩니다. , 장기출장, 출산 등과 같은 개인적인 사유가 있을 경우 해당 기간은 인정이 되어야겠지요. 이렇게 딱딱한 기준을 넣어야 되는지 여전히 고민이지만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 모임은 아예 진행 할 필요가 없다 생각됩니다. 그런 관점에서 널리 헤아려 주셨으면 합니다.

 

결국 발표모임을 활발하게 참여하시는 정회원과 온라인카페 그리고 간헐적인 참여를 하는 일반회원으로 차등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more plate for your boiler
more plate for your boiler by Don Solo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4. 정리하며

 

이 글을 보시면 아무 것도 아닌 모임에 무슨 자격조건이 있고, 기준이 있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RIM에 애정이 있으시고 같이 키워나가고 싶으신 분이라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와 정효님이 처음 모임을 만들 당시에 그냥 이름만 있는 모임을 만들고 싶었던 것이 아니라 개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이후 일정 수준 이상의 영향력을 가진 내공 있는 모임이 되고 싶습니다.

Posted by honeybadger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