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10.02 why의 중요성

why의 중요성

2018.10.02 01:13 from Life note

어떤 일을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why? 문제 정의인 것 같다. (문제는 곧 목적의 다른 말이기도 하다.)  문제가 무엇인지 가장 치열하게 논의되어야 하고 가장 중요하게 공유되어야 한다. 그런데 실제로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이야기되는 것은 how? 방법이다. 물론 실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방법이기 때문에 더 중요도가 높아 보이지만 문제/목적이 잘 정의되지 않을 경우 우리는 다음의 문제들에 직면하게 된다. .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 방향과 방법이 이미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잘 실행하는 것만 중요하게 되어. 기계적, 관성적으로 접근하게 된다. 일에 대한 최고의 동기부여는 그 일에 대한 사명감을 갖는 것인데 그 기회가 원천적으로 차단되는 것이다. 


새로운 방식이 고려되지 못하고 디테일이 떨어진다. 문제와 목적을 잘 이해했을 경우 가장 큰 장점은 해결을 위해 새로운 방식을 고민하고 그 과정에서 소소한 부분의 문제들의 디테일까지 능동적으로 파악하고 챙길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최초 설정된 방법이 완벽하다면 모르겠지만 새로운 변수들이 출현하게 되면 자생력이 없어서 수많은 디테일들을 놓치게 된다. .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체 역량의 발전이 이루어지지 못한다. 정말 뛰어난 리더가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단기적으로는 그것이 효과가 높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게 하나의 패턴으로 고착화될 경우 모두가 문제를 발견하고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방법이 제시되기 전까지 기다린다. 왜냐면 고민을 통해 제시된 방법은 폐기되거나 그냥 하라는 대로 하는 것이 편하니까... 


나 또한 결과물이 나오는 시점에서 다시 이걸 왜 하려고 했던가?를 생각해보면 원래 문제는 흐릿해 진 상태가 많다. 대부분 그냥 빠르게 하기 위해 효과적인 관행으로 처리한 경우가 그렇다.  문제와 목적을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놀랍게도 우리는 꽤 자주 잊는다.  

Posted by honeybadger 트랙백 0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