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0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3.07 능력, 노력, 운 보다 중요한 것

능력, 노력, 운 이 세 가지는 어떤 목표를 이루어내기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하겠다. 능력이 출중해도 노력하지 않으면 어느 순간 도태될 것이고,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뻗어나감에 한계가 있다. 노력은 분명 의미 있는 미덕이지만 미련한 노력은 오히려 실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좋은 운이 펼쳐져도 본인이 능력이 없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 운 또한 신기루처럼 사라지게 된다. 그래서 이 세 가지는 더 많은 것을 이루고, 더 높은 곳에 오르고자 한다면 꼭 갖추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존재하는데 바로 본연의 인간성이다. (더 적절한 단어, 개념이 있을 법 하기는 하지만...) 인간성이 중요한 이유는 목표의 정체성을 규정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서 능력, 노력, 운이 대통령을 만들어내는 필수 요소라면 어떤 대통령이 될 것인가?는 바로 인간성이 만들어내는 것이다. 


과거 우리가 만들어낸 많은 대통령들... 생각해보면 그들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세 가지의 필수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 중 결국 인간성이 문제가 있었던 대통령들은 역사를 퇴보시켰고 감옥행이었거나 감옥행을 목전에 두고 있다. 그렇기에 인간성은 더 많은 책임과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세 가지 요소보다도 훨씬 중요하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올바른 인간성은 매우 많은 순간 목표와 적대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그 목표가 권력과 등가 되는 개념이라면 더욱 그렇다. 권력의 쟁취는 매우 많은 순간 올바름보다는 효율성, 헤게모니, 더 많은 권력을 쥐고 있는 이의 이해에 더 많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권력의 최상층에 올바른 인간성을 갖고 있는 이가 도달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런 면에서 우리가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가졌다는 것은 기적과도 같은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바른 인간성은 그 어떤 것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 안희정 지사를 보면서 그런 생각은 더 든다. 나름의 능력도 있고 노력으로 나름의 정치 영역을 확보했고 노무현의 후계자 중 한 명이라는 운도 갖고 있었지만 그의 저열한 인간성은 결국 그에게 모든 것을 앗아갔다. 다행이라면 그가 대통령이 되기 전에, 대선주자가 되기 전에 이 사실을 알았다는 점이 유일하다. 


우리가 대통령이 될 것도 아니고 우리가 꿈꾸는 목표들은 그에 비하면 소소한 것들이지만 노력하고 능력을 키우고 운을 만들어내는 것도 좋지만 그 방향이 올바른 인간성에 기반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지 않을까? 전두환, 노태우, 이명박 대통령의 후손들은 최고의 권력자였지만 그들의 선대가 자랑스러울까? 



Posted by honeybadger 트랙백 0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