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회사에 대한 소개는 짧은 기간 리서치펌에서 근무했고, 현재 리서치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본인의 개인적 견해임을 말씀 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C닐슨은 Nielsen Company의 Marketing Information Group에 속한 조사전문 회사로서 1923년에 창립된 미국계 조사회사다. 전 세계 100여개국에서 5,000명 이상의 임직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매출액으로도 현재까지 세계 1위의 조사회사다.

AC닐슨 코리아는 1980년 설립되었으며 06년 기준으로 330억 매출액을 기록했고, 320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특히 소매유통조사(Retail Measuremnet Servies와 시청율 조사는 AC닐슨에게 차별적인 우위를 갖게 해 주는 중요한 조사 영역이다. (2가지 조사 영역 모두 타 조사회사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영역이다)

소매유통조사(Retail Measuremnet Servies)는 소비재 제품군에 대한 정기 조사, 시장 및 공급자에 대한 분석, 장기적으로 누적된 histirical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매시장에 대한 광범위하고 시의성 있는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100개 이상의 제품군에 대해 전국 단위의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까지 AC닐슨은 상기 소개한 소매유통조사를 근간으로 1위 위치를 고수해왔다. 실제로 소비재 제품군에 대해서 그동안 AC닐슨의 데이터는 바이블로서 기능했고 모든 의사결정, 전략의 근간이었다. 하지만 최근 소매유통조사결과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타사의 마케팅리서치 역량의 상승으로 독보적인 1위 지위를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07년 전체 매출액 기준으로 TNS에게 1위 자리를 내어준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이 리서치 회사의 절대적인 평가 기준은 아니지만 상징적인 1위 자리를 내어주었다는 점에서 새로운 재도약이 AC닐슨에게는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한다.

글로벌 지사들의 노하우와 다양한 모델, 그리고 긴 역사는 AC닐슨의 가장 큰 장점이지만 상대적으로 1위 기업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조사 단가는 다 른 리서치 회사 대비 꽤 높은 편인 듯 하다.


* 설립연도: 1980년

* 대표자:권오휴

* 전체직원수/연구원수:320명/93명

* 주소:서울특별시 중구 남창동 대한화재빌딩 7~9층

* Website: http://www.acnielsen.co.kr/site/index.shtml

Posted by honeybadger 트랙백 1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