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일

2018.01.01 23:59 from Book



뭐 생각나는 것들을 몽땅 써 놓은 느낌이지만 몇 개의 메시지는 참 유용하다. 


무지로 인해 길을 헤매는 경우는 없다. 그저 자신이 안다고 믿다가 길을 잃을 뿐. -루소- 


현명한 행동을 하면서도 스스로 현명하다는 태도를 드러내지 않으면, 어디서든 사랑받게 될 것이다. -장자-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데 책임을 돌린 적이 없는가? 변명으로 일관하진 않았는가? 스스로를 냉정하게 돌아보라. 그리고 나지막히 되뇌어보라. "눈이 내리는 것도 내 책임이다." 


겸허함을 유약함이라고 착각하고 있진 않은가? 기억하라, 겸허함은 무척이나 단단하고 중요하다.


상식을 뒤엎고, 머리가 아닌 가슴에 불어보라. 사람이 따르지 않는 경영에 미래는 없다. 


물론 특별한 무언가가 성공의 요인으로 작용할 때도 있다. 하지만 그러한 특별함은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지속적인 성공을 약속하는 것은 다름 아닌 균형이다. 


혹시 작은 성공이나 탐욕, 그릇된 자만심에 빠져, 주변 사람을 무시하고 있진 않은가? 자기도 모르게 자신의 일상을 지탱해주는 사람들을 업신여기고 있진 않은가? 주위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 감정을 내세우지 마라. 이는 성공하고자 하는 리더라면, 가장 먼저 마음에 새겨야 할 내용이다.


지극한 정성은 쉬지 않는다. 쉬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걷는 사람이야말로 최후의 승리자로 남을수 있다. -중용- 


특별한 비법은 없다. 특별한 방식으로 실천할 뿐이다. 모든 회사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어떤 회사도 할 수 없는 수준으로 지속하라. 이것이야말로 '우위성'을 구축하는 근원이자 지속적인 성공의 비결이다. 


거듭 말하지만 경영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다. 회사와 관련된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하기 위한 활동이다. 하지만 경영을 지속해가려면, 무엇보다 돈에 대해 철저히 알아야 한다. 


일을 혼자 떠안고 스스로 만족하지 않는가? 사원도 할 수 있는 일을 직접 하고 있지 않는가? 스스로 일을 손에서 놓고 있는가? 사장의 일은 스스로 실업하는 것이다. 


이해하기 쉬움을 상품력의 일부로 생각하는가? 상품의 장점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가? 고객의 위치에서 점검해보라. 




Posted by honeybadger 트랙백 0 : 댓글 0